좋은 글, 유익한 글
 선도 수련 포스쳐, 일정 등. < back 
 

1. 선도수련의 종류

선도의 수련은 준비운동, 행공, 정리운동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공은 9상 입문과정, 중기과정, 건곤과정, 원기과정으로 되어 있으며, 그 외에 외공과 기타 보조 수련들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선도 수련의 중심은 행공과정입니다만, 준비운동없이 바로 행공으로 들어가면 온 몸의 기혈이 제대로 돌지 않아서, 원하는 대로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행공 후에 정리운동을 하지 않으면 행공으로 쌓인 기가 온 몸에 골고루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중요하다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매일 모든 과정을 다 수련해야 합니다.

2. 선도 수련시간

정규 수련시간은 외공이나 기타 수련 없이, 준비운동과 행공 정리운동에만 하루 80분을 수련하게 되어 있으나, 직장에 나가는 분들이 수련에 시간을 많이 할여하지 못할 때에는 수련 시간을 줄여서 20분을 하셔도 됩니다만 가급적 Full time 수련시간을 지키셔야 합니다.

3. 기본 자세

수련은 먼저 서서 하는 자세로 부터 시작해서, 앉아서 하는 자세 그리고 누워서 하는 자세를 거쳐서 다시 일어나 앉아서 하다가 마지막으로 일어나서 마감합니다.

4. 호흡 방법

별도의 챕터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5. 서서 하는 자세의 주의사항.

서서 수련할 때, 상체를 반듯하게 펴서 똑 바로 서며, 두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리되 11자 모양으로 나란하게 하며, 엄지발가락에 약간의 힘을 주어서 전체 균형을 잡는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엄지발가락에는 우리 몸의 균형을 잡는 경락들이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5. 동작중의 호흡.

정지된 상태에서 호흡만 하는 일부 행공 동작을 제외한 전부의 준비운동, 행공, 정리운동의 동작에서는, 숨을 한번 들이 쉰뒤에 그 숨을 참은채로 아랫배에 힘을 딱 주어서, 동작을 시작하고 끝내며, 그 동작이 끝나면 숨을 내 쉽니다. 이렇게 아랫배 단전에 힘을 주고 하면 어려운 동작도 큰 힘이 들지 않으며, 잘 됩니다. 보통 무거운 물건을 들때 " 숨을 참고, 아랫배에 힘을 주고 !"라고 하는 것도 같은 의미입니다.

6. 중기 과정에 와서 움직이지 않고 호흡만 하는 행공이 4박자에서 8박자 호흡으로 늘어난 경우에는, 들이쉬는 8박자 중에서 6박자만 들이쉬고 남은 2박자는 숨을 참고, 항문을 들어 올려 조인 뒤에 8박자 내쉬기를 합니다.

 

© Copyright 2010 - 2018 Usundo.com. All rights reserved.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 Log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