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언론보도, 검색엔진
 너무 바쁘거나 하기 싫을 땐, 숨쉬기만이라도 하세요. < back 
 
유선도나 Fitness Club에 나오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서 매일 꾸준히 운동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서 모처럼 큰 결심 끝에 겨우 등록을 하지만, 대부분 몇번 하지 않고 바쁘다던가 지루하다던가 하는 이유로 그만 둔다는 것 입니다.

머리와 몸이 따로 가는 이유는, 막상 운동을 해 보니 온라인 게임만큼 재미가 없어서 인데, 하루 한 시간 해야하는 운동은 통상 지루하게 되고, 그래서 가급적 핑계를 찾아서 빠지다가 아예 포기하고 마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운동 시간이 길면 절대로 불리해집니다. 되도록 짧은 시간에 원하는 운동 효과 를 잘 나오게 하는 운동을 하도록 해야 사람들이 그만두지 않고 오래 계속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 운동중에, 사람들이 잘 몰라서 못하는 것이 숨쉬기 운동입니다. 숨쉬기만 제대로 하면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데, 이런 숨쉬기를 단전호흡이라고 합니다. 단전호흡이건강에 좋다고 하니까 너도 나도 단전호흡이라고 이름을 붙여 선전하는데,
단전호흡은 국선도의 청산선사님께서 처음으로 명명하시고 가르치신 것인데, 사실은 7,500년 전부터 우리 민족이 해 오던 고유의 운동이자 수련입니다. 
단전호흡을 제대로 하면 몸에 기가 생기는데, 기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몸을 풀어주는 준비운동을 하고 행공을 하여 축기를 한 뒤에 정리운동으로 온몸에 고르게 분배해 줘야 합니다. 그러나 앞에서 이야기 한대로 긴 시간 운동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 단전호흡만 딸랑 하는 프로그램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보통 하루에 30분-1시간 정도의 단전호흡을 하는 것이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은데 바쁜 사람들은 3-5분씩 여러번에 걸쳐 나눠서 해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좋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바쁘거나, 하기 싫거나, 귀찮아 식사를 하지 않아도 1-2주는 살 수 있지 만, 숨을 안 쉬면 1분도 안되어 엄청난 괴로움을 당하고 더 버티게되면 곧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누구라도 항상 숨은 쉬어야 합니다.
이왕 숨을 쉴 때, 바른 자세로 바르게 단전호흡이 되도록 숨을 쉬면 기를 쌓아 건강에 도움이 되게 할 수 있으므로, 귀찮다던가 하기 싫다던가 하는 일은 대부분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전호흡을 하는 기본 자세는 석굴암의 부처님 처럼 허리를 펴고 똑 바로하며, 두 다리 를 서로 꼬아 가부좌 자세로 앉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자세를 처음 하는 사람들은 쉽지 않으므로, 서서 하거나 누워서 하거나 혹은 편한 자세로 앉아서 해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고통스런 자세를 권 하는 것은 수행이란 것이 원래 마음을 한 곳에 모아서 해야 하는 것인바, 사람들이란 몸이 편하면, 마음이 흩어져서 잡념이 들기 쉬우 므로 굳이 몸을 약간 고통스럽게 가져 가는 것 입니다.  그러나 억지로 너무 불편하게 앉는 것은 오히려 수행에 큰 방해가 되므로 그럴 땐 다리를 바꾸거나, 펴 보거나, 일어 서거나 눕거나 하여 사이사이에 저린 다리를 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쨋거나,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리가 아니라 마음을 편안히 하여 한 곳에 모음으로서 일체의 잡념을 잊은채, 숨을 깊고 고요하게 쉰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는 아무리 요가처럼 다리를 비비 꼬고 고통을 참으면서, 골백번 숨을 쉬어 봐야 기가 생기지 않으며, 단전호흡이 되지 않는 그냥 말짱 도로묵이 됩니다.

입은 다물고 코로 숨을 쉬는데, 제일 처음에는 깊이 내 쉬어서 몸 속을 텅 비게 한 뒤에, 맑은 공기를 깊이 들이 마시고 그리고 깊이 내 쉽니다. 수련의 정도에 따라 들숨, 멈춤, 날숨의 시간이 서로 틀립니다만, 처음 수련하시는 분들은 5초 들이쉬고 5초 내 쉬는 호흡을 합니다.

 만약 시간 여유가 좀 더 있거나, 온몸이 찌부드드 하다면 스트레칭을 하는 준비운동을 추가 하심이 좋으며, 기를 좀 더 쌓으시려면 행공을 추가하시고, 쌓인 기를 온 몸에 보내 시려면 정리운동을 추가하심이 좋습니다. 원래 이 모든 것을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시간이 없다고 아예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단전호흡만이라도 하는 것이 좋습 니다. 

주 1
단전호흡으로 생기는 기는 원래 우주의 빅뱅시에 쏟아져 나온 중력, 전자기력, 응력, 핵력이 우주에 흩어져 있는 에너지이며, 이 에너지를 우리 몸이 받아들여서 두뇌와 자율신경을 구동하는 활동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합니다. 한편 음식을 섭취하여 만든 ATP 에너지는 근육이나 뼈를 만들고 활동하게 하는 활동에너지 가 되어 이 두 종류의 에너지가 우리 몸을 유지해 줍니다. 

주 2
호흡을 필요이상으로 빨리하면 사용하고 남은 산소가 활성산소( HO )로 변하는 데,  이 구조는 매우 불안하여 인근의 아무것이나 공격해서 수소분자를 한개 뺏어 와서 H20가 되려고 합니다. 만약 인근에 박테리아들이 있었다면 그들로 부터 H를 뺏으니 살균 작용을 하는 것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우리 몸의 세포도 서슴치 않고 공격하여 피부 노화나 암등, 만병의 근원이 되게 합니다. 단전호흡으로 꼭 필요한 산소량을 자동으로 찾아서 공급하면 활성산소를 거의 만들지 않게 되므로 질병으로 부터 해방되고 좋은 피부로 오래 오래 살게 됩니다. 숨을 아주 느리게 쉬는 거북이나 두더쥐가 숨을 빨리 쉬는 쥐 보다 오래 사는 이유입니다. 

© Copyright 2010 - 2017 Usundo.com. All rights reserved.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 Log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