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국선도, 유선도의 기본 개념. < back 
 

uSundo는 ... 


uSundo는 9,700년 전부터 만주, 동 중국, 한반도에 살던 한인들이 추운 겨울이나 맹수들의 습격으로 부터 혹은 적의 침공으로 부터 자신을 방어하기위해서 발전시켜 온 민족 고유의 수련이다.  

uSundo 는 두 분야로 크게 나누어 진다.

첫째는 내공으로 불리는 건강 수련법이며, 두째는 외공으로 불리는 무술이다.  칼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무공이 매우 중요하여 화랑도로 발전하였으나, 현대는 총등 신무기들이 사용 되므로 이제 무공 보다는 신체 단련, 건강 수련법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오늘날 국선도 혹은 유선도라고 하면 무공이 아니며, 내공으로 건강 수련이 그 중요 목적이 되었다.

uSundo는 물론, 한국이나 중국등 아시아 각국의 문화에는 자연을 본떠 만든 음양오행의 룰이 대부분을 지배한다. 음양은 우주의 모든 것이 음과 양의 대칭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말하며 이는 현대 물리학에서도 이미 증명 된 것이다. 즉, 우주의 물질에는 반드시 한쌍이 존재하는데 하나가 있으면 그와 같은 성질의 다른 한 페어가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이다. 

오행은 수,화,목,금,토의 다섯가지 기본 물질들을 의미하지만 같은 수도 찬물, 더운물, 급하게 내려가는 물, 고인 물 등등 수백 수천가지 성질이 있듯이, 다른 4가지 물질도 각자 풍부한 성질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이 우주에 있는 모든 물질과 1:1로 대응하면서 서로 연관되어 돌아간다는 원리이다.  이 이론은 아직은 과학으로 증명되지는 못한,100% 형이상학적인 철학이며, 가상의 이론에 속한다. 물론 과학이 더 발전되면 언젠가는 음양 처럼 증명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가상의 형이상학 이론은 실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가  ?

불교에서 행하는 참선은, 명상 상태에서 우리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며, 나는 누구인지, 전생이나 후생은 있는지 등등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하여서 그 답을 찾으려고 한다. 

보통의 명상은 일단 온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하여 머리속을 비우고자 하는 것이다. 비워서 새로운 것을 채워 넣으려 한다. 일부 의사들은 병의 치료에 명상을 이용하기도 한다. 

요가는 명상, 스트레칭, 호흡등을 약간씩 갖추고 있지만, 그 목적이 옛날에는 고행으로 삶의 고통을 잊게 하는 것이었으나, 근래 영국 사람들이 상업용으로 바꾼 뒤에는 다이어트나 미용을 목적으로 하기도 하고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완전 상업용 체조 같이 되었다.  

일부 무술은 자신의 파워를 배가 시키는데 이용하는데, 젊어서는 문제가 없다고 하겠으나 나이들면 밸런스가 무너져서 골병이 들어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조심해야 한다.

중국 무술들은 논하지 않는다. 우리와 체계와 목적이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공도 일종의 중국식이 많아서 논하지 않는다. 


 uSundo 는 병 없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한 건강 수련법이다.

우리는 무공을 가르치지 않으며, 머리를 비우라고 하지도 않으며, 불교적 선을 하라고도 하지 않으며 성령을 깨우쳐야 한다고 말하지도 않는다. 오직 우리가 하는 것은 호흡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우리 몸과 마음을 이동하는 기를 내관하라고 한다.  이는 자율신경으로 하여금 신진대사량을 조절하여 활성산소의 양을 줄이는 역할을 하며,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대단히 과학적인 조처이다. 그러기 까지는 상당 기간을 수련해야 하므로 그 기간이 좀 지겹게 생각 될 수 있으나, 일단 하게 되면, 무한히 깊은 맛을 느끼며, 건강이 크게 증진되고 수련을 멈추지 않게 된다. 


기와 기의 영상

만약 당신의 수련이 입문과정이나 중기 과정 수준이라면 기의 영상을 보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끊임없이 일어나는 잡념을 누를 수 있는 힘이 약해서 마음이 끊임없이 교란되기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국선도를 오래 수련한 고수라고 한다면, 최소 건곤 이상, 행공시에 마음속에 일어나는 기의 영상을 볼 수 있을것이다. 물론 건곤이 아니면 안된다는 뜻은 아니며 원기라고 해도 못 보는 사람들도 많다. 오직 마음을 얼마나 고요하게 가져 가는가가 중요하다.  호수가 잔잔해야 산 그림자가 보이지 물결이 일면 산 그림자가 안 보이는 이치와 같다.


행공의 하드웨어는 스트레칭이나 자세라고 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는 숨쉬기나 명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행공을 시작하면 기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그것 만으로는 약하다. 자세를 깊이하여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여 몸의 근육들을 부드럽게 풀어 줘야 하고, 그리고 리듬을 가진 숨을 고요하게 쉬면서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최소한의 산소만 불어 넣어 주도록 하면, 두뇌가 그 상태를 인지하여 서서히 기를 생성하고 이동시키게 되고 그 모습을 우리가 내관 할 수 있게 된다. 


반드시 그렇진 않겠으나, 필자의 경우는 검은 바탕에 매우 밝고 화려한 청색 빛들이 마치 북극의 오로라나 에메랄드가 빛을 뿜듯이 화려하게 춤추거나 수영하는 듯한 영상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검은 바탕이란 암흑의 우주의 미니에이쳐인것 같다.  실제로 우주는 75% 이상이 암흑으로 되어 있으며  이 암흑의 에너지는 매우 커서 별들을 통째로 삼킬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진 Black hole 도 있다.  이 암흑 우주에 대해서는 왜 생겨났는지 그 에너지는 어디서 왔는지 등, 현대 과학이 아직도 거의 대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어쨋건, 우주에 있는 것은 그와 같은 성질, 그와 같은 모양의 미니에이쳐가 우리 몸 속에도 있으니, 나는 내가 보는 블랙 백그라운드가 바로 우주의 암흑과 같은 것이라 믿는다. 

물론 사람마다 처한 여건마다 기의 모습은 달리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어떤 날은 밝은 청색 대신에 하얀 색을 보기도 하는데 이땐 화려하게 춤추는 모습이 아니고 마치 빙산같이 우뚝서 있는 모습이다.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는 아직 나도 잘 모른다. 두고 관찰 할 일이다.


기는 우리의 생명에너지이므로 이것이 다 소진되면 죽는다. 기는 재 충전이 가능한데, 잠을 자거나 유선도 수련으로 충전시킬 수 있다.  기는 매우 약해서 외부로 부터의 교란에 쉽게 부숴지고 생성도 잘 안된다. 그러므로 호흡이 매우 중요한데 깊고 부드럽게 하며 리듬을 가지고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스트레칭도 도움이 되지만 메디테이션은 단지 내관하는데 필요할 뿐 무엇을 버리기 위해서는 아니다. 이는 행공 과정에서 자연히 생성된다. 


이런 이야기들을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

우리 몸의 작동이 5행의 규칙을 지킨다는 것을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잇는가 ?  

기를 어떻게 컨트롤 하며, 기가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는 말인가 ?

등등 많은 질문이 있을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 했다 시피,  이러한 이야기들은 모두 형이상학적인 눈에 보이지도 않고 증명될 수도 없는 하나의 가정이며 이론이다. 허구라는 말은 적합하지 않으며,  언젠가 과학의 발전에 따라서 하나씩 증명되어 가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물리학은 처음부터 이런 가정으로 부터 출발했고 아직도 대부분이 그런 가정위에서 논리를 전개하며, 성경에서도 수 많은 부분이 증명없이 믿음으로 출발한다.  물리학이나 성경을 허구라고 하지 않는것 처럼, uSundo 도 허구가 아니며, 사실 매우 과학적이고 이론적이다.


우리는 수천년 동안 열심히 수련했던 많은 사람들의 지혜를 쌓고 쌓아 왔으며, 실제로 수련 후 건강을 회복한 많은 사례를 가지고 있다.  이런 질문에 대해서 좀 더 이론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그것은 과학의 수준이 아직 너무 얕은 탓이지 유선도의 탓은 아니며,  우리는 성공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uSundo를 의심하거나 부정하는 사람들은 그 의심과 부정을 증명하는 어떤것도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하므로 부정할 자격도 갖추고 있지 못하다.  우리는 유선도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우리의 경험과 지식을 계속 쌓아 갈 것이다. 


© Copyright 2010 - 2024 Usundo.com. All rights reserved.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 Log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