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유익한 글
 국선도 수련이 건강에 좋은 이유가 뭔가요 ? < back 
 

사실 국선도만이 건강에 좋은 운동은 아니다. 

어떤 운동이던지 무리하지 않으면서, 유산소 운동이 되고, 온몸을 골고루 맛사지 해 주면서, 부드럽고 천천히 함으로서 호흡 숫자를 줄여서 산소 흡입량을 줄여도 될 만큼 심신이 안정되는 것이라면 이름이야 무엇이든, 모두 우리 건강에 좋은 것이다.

바꿔 이야기 하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신진대사를 억제할 수 있는 운동이면 모두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이다.

그 이유는 격한 운동을 하면, 에너지가 많이 필요해 지고, 그러면 우리 몸에 저장된 영양분을 산화시켜 에너지로 바꿔서 공급해 줘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많이 나와서 결국 노화가 생기고 우리 몸에 발생하는 질병의 90%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국선도는 그렇게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 주는 좋은 운동 중의 하나이며, 혼자서 그런 운동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주고 쉽게 하도록 인도하며, 효율을 올려 준다.

국선도는 그 운동이 준비운동, 행공 및 정리운동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모두 밑 바탕에는 깊은 아랫배 호흡이 깔려 있으며, 이는 호흡이야 말로 우리 몸의 자율신경을 약물에 의하지 않고 조절하여 심신을 안정시키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행공에서는 머리속에 아무 생각도 없도록 비우면서 깊은 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명상을 하게 된다. 명상이 우리 몸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는 국내외의 의사, 의학자들이 이미 충분히 연구하고 실증하였으며, 여러 병원에서 실제로 환자들에게 명상을 시켜 병을 치유하는데 이용하고 있다.

명상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국선도 명상은 아랫배 호흡으로 하게 되는데, 이것은 아랫배 호흡이야 말고, 자율신경에 속하는 부교감신경총을 자극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교감신경은아랫배 속에 있어 몸을 아무리 움직여도 자극이 되지 않는데, 오직 아랫배로 깊게 호흡할 때만 자극됨으로서, 활성화가 되고, 그래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 조절 물질을 생성하여, 자율신경이 밸런싱 되도록 해 주어, 결과적으로 신진대사를 억제하여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그 만큼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노화가 방지되고 질병을치유하게 된다.

이것은 신이 내린 은총이고 매우 고맙고 신비스러운 기능이라고 시형 박사도 다음의 Slide에서도 언급하였다.

실제로 자연계에서는 호흡숫자가 작은 동물들이 장수한다. 땅위의 생쥐는 1 밖에 살지만 호흡이 수십배 느린 땅속의 두더쥐는 30년을 살고,거북이도 매우 오래 산다. 사람도 호흡이 가빠지면 일찍 죽으며 호흡이 길어지면 장수한다.

우리가 오래 살려면 호흡을 느리게 해야 한다. 그러나 흥분하거나 긴장하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호흡은 빨라지고 산소를 많이 흡입하니 당연 활성산소가 많아지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은 망가진다. 그러니 슬로시티에 들어가서 슬로우 하게 살면서 소식해야 무병 장수하고 오래 살게 된다.

실제로 마음이 평안해 지면 우울증도 낫는다. 그러므로 호흡을 하면 우울증도 개선되며 창의성도 살아난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명상을 통해서 머리를 비웠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 들일 있게 되어 스마트 폰을 개발하는 창의력을 길렀다고 이야기한다.

수험생들이 명상을 잘 하, , 온라인 선도의 호흡을 수련하면 창의력이 개선되고 머리가 좋아지고우울증도 개선된다. 노인들은 질병을 이기는 힘이 생기며 피부도 좋아지는데, 이는 실제로 움직이지도 못하던 사람들이 국선도 호흡을 수련하면서 크게 개선되어 사례가 무수히 많음에서도 확인된다.

 

© Copyright 2010 - 2018 Usundo.com. All rights reserved.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 Login ]